발명공작교실 소개 및 이용안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발명공작교실 소개 및 이용안내

발명공작교실 소개 및 이용안내


 

시대가 달라지면 사람들의 생활이나 생각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이나 교육의 내용과 방법, 평가 요소 역시 달라진다.
현대를 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백과사전식 지식이나 정보의 축적이 아니라 새롭고 독창적인 지식과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성이나 문제해결 능력 등 고등정신 기능의 신장이 중요하다. 신 지식인이란 용어가 새롭게 쓰이는 것도 이러한 시대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는 학생의 소질이나 특성에 부합하면서도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활동이 중요하다.
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등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면에서 생각해 보면, 본교의 발명반 활동을 통해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신 지식인을 길러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발명은 인간의 창조적인 사고와 산물이다. 학교 발명 교육은 발명품을 만드는데 있다기 보다는 발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고 과학적 상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발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발명활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항상 발명하려는 의욕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항상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보다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개선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셋째,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이 우리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또 어디에 어떻 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넷째,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발명할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과 상상 력을 기르도록 한다.
다섯째, 발명관련 각종 활동이나 전시회에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 도를 기르도록 한다.

여섯째,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생활에서 발명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특기 적성 활성화에 기여한다.
 
발명 공작실을 이용하여 교내 발명반 학생들의 창작 활동을 물론이고, 관내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발명 교실을 운영해 지역 학생들이 창작활동을 생활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1) 발명 기초반
①목 적
발명 활동에 흥미와 소질이 있는 학생과 창의적 사고력 및 과학적 탐구력이 있는 학생 을 조기에 발굴하여 교육함으로써 발명인 저변확대와 발명기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② 운영 프로그램 

구분활동내용준비물강사명
학생발명교실
첫째날
(개척마당)
* 등록(출석확인)
* 발명교실 소개 및 활동안내
* 발명놀이기구를 이용한 창의 력 키우기 
필기구
* 시청각 기자재
* 카프라
* 준비물 안내
.
둘째날
(창조마당)
* 발명품 조립하기
* 도구 사용법 익히기
* 폐품을 활용한 무동력 카 구 상하고 설계도 그리기와 부 분품 만들기(브레인 스토밍)
* 무동력카 명칭 구상 하기
* 무동력카 만들 폐품 및 재료
* 15도 경사로
(대회용)
* 전동공구,공구
* 각종목재,고무바 킹
* 실물화상기
.
셋째날
(제작마당)
* 무동력카 만들기 완성
* 경사면 굴려보고 문제점 찾 기
* 보완 계획 세우기
* 무동력카 꾸미고 명칭붙이기
* 무동력카 경연대회
˝
˝
.
* 사정에 따라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제작 중인 작품을 집에 가져가지 못하고 완성 후에 가져가도록 합니다.
* 먼저 완성한 학생은 자유활동 코너(사고력, 창의력 기르기)를 이용하여 다른 학생에 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활동한다.
 
2) 학부모 발명교실
① 목 적 
관내 초 중학교 학생 학부모님들의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의 제고와 자녀들의 
명품 제작 활동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② 운영 프로그램

월일활 동 주 제
담당 강사
시간
1기2기
첫째날6.19
11. 6* 발명교실의 운영내용 소개
* 발명교육의 현실과 필요성
담당교사
15:30∼17:00
둘째날6. 2311.13* 창의적인 종이 접기
담당교사
15:30∼17:00
셋쨰날7. 0311.20* 생활속의 아이디어
담당교사
15:30∼17:00

3) 1일 열린 발명교실

① 목 적

각 학교에 운영되고 있는 발명반에 장소를 제공하고, 발명활동에 취미와 소질이 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작품 고안 및 제작 등의 체계적인 발명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발명 활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② 방 침 

* 관내 초 중학생은 누구나,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
* 이용하기 1주일 전에 주어진 신청서 양식에 의거하여 군포고등학교 과학부로 신청한다.
*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발명 활동의 방향을 찾아가도록 유도한다.
* 장소와 공구는 발명교실에서 제공하나 재료와 교육내용을 준비하여 각 학교 발명반 지도교사가 지도한다.
* 각급 학교 특별활동 전일제에 많은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적극 지원 한다.


② 방 침 

* 관내 초 중학생은 누구나,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
* 이용하기 1주일 전에 주어진 신청서 양식에 의거하여 군포고등학교 과학부로 신청한다.
*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발명 활동의 방향을 찾아가도록 유도한다.
* 장소와 공구는 발명교실에서 제공하나 재료와 교육내용을 준비하여 각 학교 발명반 지도교사가 지도한다.
* 각급 학교 특별활동 전일제에 많은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적극 지원 한다.



③ 대상 및 시기

* 대 상 : 관내 초 중학교 학생 
* 시 간 : 4. 9 ∼ 7. 21, 9. 1 ∼ 12. 1
각 학교 발명반 : 매주 토요일 (오전 13:30 ∼ 16:30)


④ 발명교실 이용 절차

군포고등학교 발명반 담당교사에게 유선으로 사용 가능 일자를 확인한 후 신청서 양식에 의거하여 사용 1주일 전에 담당교사에게 송부한다.




접속자집계

오늘
65
어제
97
최대
680
전체
121,530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